파이썬 사용자를 위한 아나콘다 설치를 시작하며
파이썬이 처음이신 분들에게 파이썬 에디터인 주피터 노트북(jupyter notebook)을 설치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아나콘다(Anaconda)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아나콘다는 머신러닝이나 데이터 분석 등에 사용하는 여러가지 패키지가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있는 파이썬 배포판입니다. 때문에 해당 분야를 파이썬으로 접근하고자 할 때 세팅이 매우 간단해집니다.
또한 아나콘다(Anaconda)는 파이썬 가상 환경을 구축하는데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부적으로 conda라는 환경/패키지 관리자가 존재하며 이 conda를 통해 패키지를 설치하거나 가상 환경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이 초보인 당신이 아나콘다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공식 홈페이지에서 설치한 파이썬은 패키지 관리자인 pip를 제외한 어떤 패키지도 추가로 설치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필요한 패키지를 하나하나 손수 설치해야 하며, 가상 환경도 virtualenv등을 따로 사용해서 구축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나콘다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여러 가지 패키지가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어서 필요한 패키지들을 하나하나 별도로 설치해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본인이 아나콘다에 포함된 패키지들이 정말 필요 없다면 일반 파이썬을 설치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머신러닝과 데이터 분석의 입지가 나날이 커지고 두 분야에서 파이썬이 강세를 보이는 현재 시점에선 당장은 필요없을지 몰라도 나중을 생각하면 아나콘다를 써서 나쁠 것은 없을것 입니다.
다만 아나콘다의 단점이 있다면 기본적으로 용량이 크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단점을 보완한 미니콘다(miniconda)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나콘다 설치하기
먼저 아래 URL을 통해서 아나콘다 공식문서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https://www.anaconda.com/products/individual
여기서 주의 할 점은 이미 파이썬이 설치되어 있으신 분들은 반드시 삭제 후 아나콘다를 설치해 주세요. 중복으로 설치할 경우 환경변수 등 충돌로 인해서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회사 등 PC가 아닌 자신의 PC라면 가급적 All Users 선택해 주세요.
Destination Folder 경로를 확인한 다음 별도의 설치경로 변경이 필요한 분들만 변경해주시고 아니라면 Next를 클릭합니다.
쥬피터 노트북(Jupyter Notebook) 실행하는 법
Jupyter Notebook 프롬프트 창과 jupyter 탐색기가 열립니다.
저의 경우 크롬(Chrome)으로 Jupyter 웹이 열리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여기서 Chrome이 아닌 다른 브라우저로 열리면 구글링 등을 통해서 크롬(Chrome) 브라우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http://localhost:8888/tree
로컬호스트 8888포트의 tree가 열린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쥬피터노트북을 PC의 다른 드라이브에서 열기 원하신다면 이렇게 하세요
PC에서 cmd 입력한 후 검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이 열리면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C:\Users\Administrator>H:
H:\>jupyter notebook
저의 경우 H드라이브에서 열고 싶어서 H: 입력한 후 H드라이브로 이동한 다음 jupyter notebook 입력한 후 엔터로 실행합니다. 아래 예시 이미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드라이브 경로에 쥬피터 노트북이 웹으로 열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localhost:8889/tree
기존 8888포트는 열려 있으므로 이번엔 8889포트로 열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나콘다 쥬피터 노트북 설치를 마치며
이렇게 파이썬 초보를 위한 아나콘다 쥬피터 노트북을 설치하였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렇게 설치된 아나콘다 쥬피터 노트북을 통해서 본격적으로 파이썬 코드를 작성해서 실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아래 포스팅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